본문 바로가기
IT Tips

구글마켓 인증오류 해결 방법

by SenseChef 2012. 5. 4.

구글 마켓(이제는 구글 플레이)에서 App을 설치하거나 Update 하려고 하면 아래와 같이 인증 오류가 발생되면서 진행이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인증이 필요합니다. Google 계정에 로그인해야 합니다"  한글 Android
   "Authentication required, Log into Google Account"   영문 Android

 

구글 Gmail 계정도 등록되어 있어 Gmail App으로 메일을 읽거나 쓸 수도 있는데 이런 메시지가 나오는 경우 당황스럽습니다.

 

상기와 같은 경우 문제의 원인은 안드로이드에 등록되어 있는 제일 처음 등록했던 Gmail 계정이 접속 불가능할 때 발생합니다.

 

즉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받고 나서 처음 입력했던 Gmail 계정이 삭제 되었거나 이 계정을 더 이상 사용하지 않기 위해 비밀번호를 바꿨을 때 이런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사례(예시적 경우)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받고 나서 myfirst@gmail.com을 등록

                   이후 다른 Gmail 계정도 갖고 있어 이를 등록    mysecond@gmail.com

                   첫번째 계정에 스팸이 너무 많이 와 이를 수신치 않기 위해 myfirst@gmail.com의 비밀번호를 바꿈

                   이젠 첫번째 메일 계정은 더 이상 사용치 않고 접속도 안 됨

 

상기 예시적 사례에서 보면, 안드로이드 단말기의 구글 주 계정은 myfirst@gmail.com입니다. 따라서 구글 계정과 연동되어 있는 구글 마켓 등은 모두 주 계정인 myfirst@gmail.com에 연결되어 움직입니다.

따라서 상기와 같이 특정 시점에 myfirst@gmail.com의 비밀번호를 바꿨다면 구글 마켓 앱은 이 계정에 더 이상 접속할 수 없기에 오류 메시지를 내 보내고 Google 계정에 로그인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내 보냅니다.

 

이에 대한 해결 방안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에 들어 있는 Gmail 앱을 이용해서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Google의 주 계정을 삭제해 주면 됩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갤럭시S 화면 예시)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에 들어 있는 Gmail 앱을 실행합니다.

 

 

 

하단의 메뉴 버튼을 터치 후 계정을 클릭합니다(버튼 식인 경우 메뉴 버튼 클릭).

 

 

 

계정이 나오는 다음 화면에서 메뉴 버튼을 터치하거나 클릭 합니다.

 

 

 

다음 화면에서 계정 설정을 클릭합니다.

 

 

 

삭제코자 하는 계정을 다음 화면에서 선택 후 클릭 합니다.

 

 

 

 

하기와 같이 제일 아래에 있는 계정 삭제를 클릭하면 해당 계정이 삭제 됩니다.

 

 

 

이상과 같이 자신의 처음 등록했던 구글 메일 계정을 삭제하면 두번째의 메일 계정이 자동적으로 주 계정이 되어 문제없이 마켓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구글 주 계정으로 등록되어 있는 경우 삭제가 안 된다는 질문이 있어 별도로 구글 마켓에서의 주 계정 변경 방법을  올렸으니 다음 링크에서 참조 하시기 바랍니다.

 

구글 마켓 오류 시 주 계정 변경 및 삭제 방법 총 정리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